본문 바로가기
성장 마인드셋/부의 법칙

경제적 독립을 성취하는 방법

by 꿈꾸는 아리 2021. 2. 22.

현실에 무릎 꿇지 말라

경제적인 독립을 이루는 데 가장 귀중한 비결은, 뉴잉글랜드 어느 소도시의 시장이 거둔 성공 사례를 통해 배울 수 있다. 그가 시장이 되어 첫해에 거둔 놀라운 성과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그가 취임할 당시 사람들이 반응은 부정적이었다. 

"죽어가는 도시에 와서 뭘 어떻게 하겠어? 아무도 여길 구해내지 못해."

시내는 점점 슬럼가가 되어가고 인구도 늘지 않으며 기업 역시 투자는커녕 서둘러 떠나가고 있는 상황이었다. 부는 멀고 먼 남의 나라 얘기처럼 들렸다. 그러나 새 시장은 1년 안에 동료들에게 의욕을 불어넣어 도시를 정화시키는 대담한 프로그램을 완수해냈다. 슬럼 구역을 정화하는 프로젝트를 실시함과 동시에 주거 구역과 쇼핑 구역, 공원, 사무 구역으로 도시를 정비한 것이다. 

 

도대체 어떻게 했길래 그렇게 거대한 발전과 부를 그렇게 빨리 현실화시킬 수 있었을까? 먼저 그는 시의원들에게 '대범하게 생각할 줄 아는 사람들'이라며 의욕을 불어넣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진 확고한 생각을 주변의 모든 사람들에게 주입시켰다. 

"지금 이 현실을 나는 받아들이지 않겠어. 언제까지나 변화하지 않고 처져 있으라는 법은 없어!"

그러므로 현재의 경제적인 상황에 불만을 품는 것은 경제적인 독립을 이루는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 적응을 못하고 있다면 오히려 잘된 일이다! 부의 사고와 행동 습관을 통해서, 우리는 그러한 현실을 더욱 만족스럽게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과감하게 그 능력을 사용한다면 그것은 경제적인 독립으로 가는 만능열쇠가 되어줄 것이다. 

 

감정을 소모하지 말라

잠깐 동안 부를 누리다가 허망하게 스러져간 사람들을 보았을 것이다. 그들은 거품처럼 한순간에 끓어오르다가 순식간에 바닥으로 꺼져버리고는, 회복이 불가능할 정도의 참담한 경제적인 좌절을 맛본다. 그러한 사례를 면밀히 관찰해보라. 당사자들의 감정과 마음가짐, 생활 방식이 산만하고 혼란스러워 부를 위한 훌륭한 자질까지도 흐지부지 흐려놓고 말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업가들을 살펴보아도 마찬가지다. 사적인 생활 역시 성공했을 때 부를 지속하는 예가 대부분이다. 반면 사생활에서 균열이 일어나면 그들의 사업도 반드시 암초에 걸리곤 했다. 

 

최근에 어느 탁월한 사업가를 만나 얘기를 나눌 기회가 있었다. 그는 몇 번의 큰 성공을 거두었다가도 감정이 혼란스럽고 산만해지면 어김없이 가정에 불화가 생기고 결국 사업에서도 실패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우리는 모두 감정의 동물이며, 그것은 우리를 경제적으로 '파괴할 수도 있고 생성시킬 수도 있다.' 즉 추진력이 될 수도 있고, 파괴력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마치 황금을 캐는 심정으로 감정을 관리해야 한다. 왜냐하면 감정이야 말로 우리의 가장 귀중한 재산이기 때문이다. 혼란스러운 생각과 감정, 행동은 정신력까지 흐지부지하게 만들어버린다. 그 결과 부의 필수 요건인 신체, 특히 두뇌의 에너지를 고갈시키고, 부의 계획을 실행하는 데 꼭 필요한 감정의 추진력까지 약화시킨다. 

 

크게 생각하라

대부분의 성공자들은 크게 생각한다. 자기만의 생각과 의견에 동료들을 묶어두려고 하지 않는다. 속 좁고 옹졸한 생각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크게 생각해야 한다. 경제적인 독립에 집중하면 그러한 옹졸한 생각들을 던져 버리게 될 것이다. 또한 성공의 사다리를 올라가는 데 도움이 되는, 지속적이고도 만족스러운 우정을 키우게 될 것이다. 작은 체구지만 거대한 주택 단지와 쇼핑센터를 소유하고 있는 부인을 알고 있다. 쇼핑센터와 주택 단지가 들어선 자리는 20년 전만 해도 넓기만 한 목초지에 불과했다. 그래서 땅에 대한 부인의 아름다운 꿈은 당시엔 황당한 생각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그녀는 언젠가 그 땅에 미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쇼핑센터가 세워질 것이라는 꿈을 계속 키워나갔다. 실현이 불가능해 보이는데도 아랑곳없이, 그 꿈은 그녀의 마음석에서 점점 더 대담하게 성장해갔다. 물론 꿈이 실현되면 그녀는 경제적으로도 완벽한 독립을 이루어는 것이었다. 

 

몇 년이 흐르자 근처에 있던 군 기지가 확장되었다. 기지에서 도시로 들어가는 군대 차량들이 늘어나 4차선 도로가 새로 건설되었다. 그 도로는 부인의 목초지 바로 앞을 지나가게 되었다. 순식간에 부동산업자들이 달려들어 땅을 팔라고 졸랐지만 그녀는 모두 거절했다. 사실 땅을 파는 쪽이 당시 그녀의 상황에서는 더 나았을지도 모른다. 그때까지도 그녀의 목초지는 개발되지 않은 가치 없는 땅이었기 때문이다. 비싼 값에 땅을 내놓는 이웃들과 달리, 그녀는 목초지를 관리할 비용조차 없을 만큼 쪼들리는 형편이었다. 그래도 그녀는 여전히 꿈을 버리지 않았고 용감하게도 경제적인 독립에 대한 희망을 계속 키워나갔다. 

 

해가 지날수록 인근의 도시는 점점 더 성장해갔다. 그러던 어느 날 여인은 건설 장비와 인력을 갖춘 토건업자를 알게 되었다. 두 사람은 곧 친구가 되었고 그녀의 목초지와 발전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녀는 교통 혼잡을 가중시키지 않으면서, 도시 주민들과 군에 관계된 사람들이 모두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아름다운 쇼핑센터를 갖는 게 소원이라고 털어놓았다. 토건업자는 그녀의 꿈에 매우 감명을 받았다. 그는 그녀가 땅을 팔지 않고도 꿈을 실현할 방법이 있다고 말해주었다. 회사를 설립하여 그녀가 부지를 제공하고, 그는 건설과 관리에 필요한 인력과 장비를 공급하는 방법이었다. 또한 백만장자인 건축가 친구가 건물이 완성될 때까지 기꺼이 자금을 융통해 주기로 했다.

 

마침내 두 사람은 회사를 설립했다. 먼저 아파트 건축 사업부터 시작했다. 싼값으로 임대하거나 판매도 했다. 그렇게 자금을 늘려서 마침내 아름다운 쇼핑센터를 완공할 수 있게 되었다. 갖가지 상점은 물론 자동차 전용극장까지 모든 게 다 갖춰졌다. 그리하여 이 여성의 아름다운 목초지에는 수백 채의 주택이 들어서고, 미국 남부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로 손꼽히는 거대한 쇼핑센터가 들어서게 되었다. 이 모든 일이 조용히, 그러면서도 대담하게 성공과 부, 나아가 경제적인 독립을 마음속에 그렸기 때문에 가능해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