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 마인드셋/부의 법칙

자신감을 가져라, 그리고 상상하라

by 꿈꾸는 아리 2021. 2. 23.

자신감이 가진 힘을 믿어라

어떤 증권 중개인이 다양한 각도에서 부의 법칙을 연구해보았다. 고객 중에서도 부의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들을 관찰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전기를 많이 읽었다. 그런데 관찰하고 연구한 결과 부를 한 마디로 요약했는데 바로 '자신감'이었다. 자신감이란 타고난 능력과 재능에 대한 믿음을 의미한다. 심리학자들은 자신감이 엄청난 힘이 있다고 주장한다. 인간의 능력을 곱절로 발휘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이다. 증권 중개인의 친구 하나는 부의 법칙 중에서도 특히 자신감을 계발하여 일터에 적용하자, 한 달 만에 소득이 네 배나 증가되었다. 불황기에 거둔 성과라서 그 의미는 더욱 특별하다고 하겠다. 

 

우리 모두 자신감을 지니고 태어났다는 사실은 어린아이들을 관찰해보면 확인할 수 있다. 아이들이란 대부분 마음 닿는 대로, 느끼는 대로 자신 있게 말하고 행동한다. 공포와 편견 등의 사고 습관이 자리잡기 이전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머리가 좋은 아이라고 해도 자신감이 결여돼 있으면, 자신감을 갖춘 평범한 아이에 비해 성공적인 인생을 살 수 있는 가능성이 절반도 되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높은 보수를 받는 위치로 승진하는데 또 어떤 사람들은 동등한, 심지어 더 나은 교육을 받고도 왜 성공하지 못하는지 궁금할 것이다. 관심을 갖고 관찰해보면, 진정한 의미의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자기 자신과 성공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런 사람들은 균형 감각과 자신감을 발산하여 주변 사람들까지 자연스럽게 그들을 믿게 하고 그들의 생각을 지지하게 만든다. 자신감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전염성이 있다는 것이다!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은 주변 사람들을 자극하고 영향을 미친다. 반면 자신감이 없는 사람에게는 어느 누구도 관심을 갖지 않는다. 그들은 사람들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이지 못하고, 자신의 가치를 확인시키지도 못한다. 왜냐하면 그런 사람들의 마음은 부정적인 영향력을 발산해 사람들을 오히려 밀어내기 때문이다. 

 

잠들기 전에 자신감 넘치는 생각을 하라

우리 곁으로 부를 이끌어오는 강력한 수단인 자신감. 그 자신감을 발전시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잠들기 전에 자신감 넘치는 생각으로 마음에 양분을 주는 것이다. 성공과 부, 좋은 결과에 대한 행복하고도 설레는 생각으로 마음을 가득 채울 때, 우리의 잠재의식은 그런 생각들을 일종의 명령으로 받아들인다. 그리하여 잠자는 동안에 잠재의식은 우리를 위해 충실하게 풍요로운 내일을 만들 준비를 한다. 내일은 어떻게 되었으면 좋겠다고 미리 상상해놓음으로써, 그 전날 밤에 '통제권'을 획득하는 것이다.

 

어느 아름다운 모델이 이 방법을 적용하여 만족한 결과를 얻었다. 그녀는 실연의 아픔으로 인해 우울증에 빠졌고 자신감까지 상실했다. 그러던 어느 날 잠자는 동안 벌어지는 잠재의식의 활동에 대한 책을 읽게 되었다. 마음을 지배하는 주된 생각을 바꿈으로써 불만족스러운 현실까지 바뀌 놓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그녀는, 마음이 잘 맞는 멋진 남자를 만난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또한 어떤 스타일의 남자를 만나고 싶은지 조용히 생각해보았다. 그렇게 하면서 그녀는 깊은 잠 속으로 빠져들 수 있었다. 그리고 어느 날 아침 일찍 한 남자로부터 전화를 받게 되었다. 그녀의 친구를 통해 전화번호를 알아냈다며 어느 청년이 걸어온 전화였다. 얼마 후 그녀는 그 청년이야말로 바로 자신이 꿈꾸던 바로 그 사람임을 확신하게 되었다. 

 

소리 내어 다짐하면 자신감이 커진다

성공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기 우해서는 앞에서 소개한 '명령의 법칙'을 다시 한번 읽고 실천해보기를 적극적으로 권한다. 조용한 장소에서, 하루에 최소한 5분씩, 소리를 내어서! 이 세 가지 방법으로 다짐과 선언을 실천하는 것이다. 또한 카드나 메모지에 다짐 내용을 적어놓고 한창 분주한 낮 시간에도 틈틈이 들여다보도록 한다. 두려움이나 의심이 생겨날 때마다 꺼내 보는 게 좋다. 전화벨이 울리고 사람들이 붐비는 소란스러운 환경 속에서도 이 방법은 얼마든지 실천이 가능하다.

 

백과사전을 만드는 출판사에서 세일즈맨 교육을 담당하는 사람이 바로 이 방법을 적용했다. 직원들은 지독한 불경기 탓에 아무도 책을 사려고 하지 않는다며 빈손으로 돌아오기 일쑤였다. 그에겐 그들을 긍정적이고도 자신감 넘치는 인재로 훈련시킬 책임이 있었다. 직원들이 비관적인 자세를 버리고 실적을 올리게 하기 위해 그가 할 수 있는 방법은 한 가지뿐이었다. 조용한 공간으로 들어가서, 선언 내용을 적은 쪽지를 꺼내서 읽고 또 읽는 것이었다. 그는 가슴을 펴고 심호흡을 하고는 부하직원들에게 돌아갔다. 그런 다음 그들의 우수한 판매 능력을 믿고 있으며, 제품의 우수성과 고객들의 수요를 믿고 있다고 말했다. 그렇게 직원들의 판매 능력에 대한 확신을 매일 심어 주자 실적은 다시 오르기 시작했다. 

 

성공과 자신감, 완벽한 성과를 확신하는 선언문을 최소한 하루에 한 번, 15번씩(또는 그 이상) 글로 적어보자. 자신감이 담긴 글귀를 종이에 적음으로써 잠재의식 속에 그러한 생각을 더욱 단단하게 뿌리내리게 할 수 있다. 그러한 행동을 통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더욱 빨리 그리고 확실하게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다짐은 자신감을 만드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다. 현금 다발을 안고도 어두운 뒷골목을 무사히 빠져나온 사람이 있었다. 그는 빌려준 돈을 받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어두컴컴한 골목으로 들어가는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돈을 받아 막 어두운 빌딩 모퉁이를 돌아 나온 순간, 수상한 두 남자가 바로 앞에 서 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그중 한 사람은 무기까지 들고 있었다. 자칫하면 돈은 물론이고 생명까지 위험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그런데도 그는 무사히 모퉁이를 돌아 나왔고, 두 남자는 현금을 두둑이 지닌 그가 지나치는 걸 묵묵히 보고만 있었다. 당시 그는 뒷골목을 들어갈 때부터 끊임없이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함이라(시편 23장)"는 구절을 머릿속에서 계속 떠올리고 있었다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