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 마인드셋/부의 법칙

정신적, 정서적, 신체적 매력

by 꿈꾸는 아리 2021. 2. 25.

정신적, 정서적 매력

매력에 대해 내가 집중적인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목사로서 막 새로운 삶을 시작하던 무렵이었다. 어느 여름날 젊은 여성이 나를 꼭 만나고 싶다고 전화를 걸어왔다. 처음 그녀를 만났을 때, 너무나 아름답고 우아한 모습에 나는 넋이 나갈 정도로 놀랐다. 사실 그녀가 상담하던 온 문제보다 그녀의 매력에 더 관심이 갔던 게 사실이었다. 당시 그 여성은 모델 학교를 운영하고 있었는데, 아마 그녀 자신이 학교의 좋은 홍보감일 것이라고 생각됐다. 그때 일이 계기가 되어 우리는 수십 년간 지속되는 우정을 쌓았으며 매력이라는 주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매력의 두 가지 차원에 대해 알 고 난 뒤, 자신의 모델 학교 교육과정을 전면적으로 수정했다. 신체적인 매력과 더불어, 매력의 또 다른 면을 강조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그녀는 수강생들에게 긍정적이고 낙천적으로 삶을 살 것과 경험한 모든 일에서 반드시 배울 점이 있음을 가르쳤다. 정신적 매력은 바로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말하기 때문이다.

 

그녀의 학생 중에 좋은 일거리를 찾지 못해 애를 태우는 젊은 아가씨가 있었다. 마침내 그녀는 "나는 할 수 없어"라며 자포자기 상태에 빠졌다. 그러나 내 친구는 그런 생각에 제동을 걸었다.

"'나는 안 돼'라는 말은 절대 하지 말아요. 왜냐하면 당시은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강의를 다 마칠 무렵에는 그 아가씨에게도 마음에 맞는 새 일거리가 생겼다. 모델 학교 교육 과정에 이 두 가지 차원의 매력을 포함시킨 결과, 수많은 졸업생들이 사진이나 TV, 패션쇼 모델 등으로 활약하게 되었다. 그들 중에는 부와 명예를 누리는 최고 위치에 오른 이들도 있다. 아울러 그 친구도 인기 강사가 될 수 있었는데 참가한 사람들로부터 "진정한 매력이 무엇인지, 이보다 더 완벽하고 만족스러운 해석을 들은 적이 없었다"는 말을 숱하게 들었다고 한다. 

 

젊은 시절 그녀와 나는 우리 교회를 찾는 여성들을 위해 특별 차밍 강좌를 개설해서 매력에 대해 집중 교육을 한 적이 있었다. 그 강좌는 큰 인기를 끌어서 희망자들을 모두 수용하지 못할 정도였다. 지역 시문에서도 소식을 듣고 취재하러 왔는데, 기자가 강좌 내용에 너무나 열의를 보이는 바람에 간신히 돌려보낼 수 있었다. 친구는 지금 은퇴해서 안락한 생활을 보내고 있는데, 가끔 강연을 나갈 때마다 바로 이 두 가지 차원의 매력을 강조하고 있다고 한다.

 

매력은 친절이다

정신적, 정서적인 매력은 기본적으로 '친절'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친절은 사람들로 하여금 내가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도록 만드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바로 '친절하고 정중하게 대접받고자 하는 욕구'라는 연구 결과도 있다. 아무런 문제 없이 평화롭게 사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조차 가장 간절히 원하는 것이 바로 친절한 대접이다. 그러므로 누구나 친절과 배려를 필요로 한다고 볼 수 있다. 

 

사람은 일종의 감정의 복합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친절한 말 한마디로 인해 기분이 달라지고 용기가 솟나기도 한다. 비행이 취소되는 바람에 공항에서 지루한 대기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였다. 조그만 어린아이가 다가오더니 귀엽게 말을 걸어왔다. 그리고 그 아이와 나눈 몇 마디가 나의 하루를 완전히 바꿔놓았다. 매력 있는 사람은 사람들의 좋은 점을 언급함으로써 망설이지 않고 친절을 표현한다. 누군가에게 칭찬해줄 만한 점이 있다면 입 밖으로 소리 내어 말하도록 하자. 당사자에게 직접 말하거나 메모를 남기는 것도 멋진 방법이다. 

 

앞에서 자신감에 대해 언급한 바와 같이,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에게는 따뜻한 격려가 큰 힘이 된다. 해결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나중에 가서 "그렇게 될 거라고 늘 생각하고 있었어"라고 말한다면, 상대방에게는 아무런 감흥도 주지 못한다. 가장 필요로 할 때 가장 적절한 말을 해주는 게 좋다. 승리의 조짐이 보이기 전에 힘이 되는 말을 해주어야 하는 것이다. 그것이 진정한 친절이요 진정한 매력이다. 

 

정신적, 정서적으로 매력 있는 사람은 칭찬을 할 줄도 알고 받을 줄도 안다. 칭찬의 말이나 행위를 감사의 간단한 표현과 함께 품위 있게 받아들인다. 아무리 하잘 것 없는 일이라도 상대방이 칭찬해준다면 "뭐 그까짓 걸 가지고 그래요?"라고 하지 말고 "고맙습니다.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기뻐요"라고 말해보라. 그런 식의 응대가 의미도 없고 유치하게 생각될 수도 있다. 그러나 칭찬이나 감사의 표현을 건넨 사람에게는 그렇지 않다. 지나치게 사양하거나 부인한다면 오히려 인사를 건넨 사람으로서는 뺨을 한 대 맞은 기분이 들 수도 있다. 

 

마음씨 좋은 나의 이웃이 추운 겨울날 아파서 누워 있는 친구에게 뜨거운 수프를 만들어주러 갔다가 얼마나 기분이 상했는지를 이야기한 적이 있다. 그 친구는 "고마워. 잘 먹을게"라고 말하지 않았다. 거의 짜증에 가까운 목소리로 "밥맛도 없는데 왜 이랬니? 이럴 필요 없어"라고 반응했다고 한다. 물론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려는 의도는 없었겠지만 감사의 의미는 분명히 들어 있지 않은 말이다. 내 이웃은 그 말을 듣고 다시는 그 친구를 위해 친절을 베풀지 않으리라 마음먹었다고 한다. 

"고마워요."

이 한 마디에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친절한 마음, 곧 매력을 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신체적 매력

전문가들은 인간이 신체적인 특징에 지대한 영향을 받기 때문에, 낯선 사람에 대한 인상은 처음 만나는 20초 안에 결정된다고 강조한다. 그러므로 신체적인 매력의 위력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현대에는 특히 신체적인 매력에 대한 관심이 높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와 체조, 다양한 스포츠를 통해 몸과 건강을 관리하려고 애쓰고 있다. 신체적인 매력이란 건강하고 호감을 주는 외모를 가꾸는 것을 말한다. 목소리 톤이나 옷차림, 머리스타일, 장신구 등이 모두 신체적인 매력을 만든다. 미주리에 사는 한 독자는 이런 편지를 보내왔다. 

"우리 어머니는 치료를 다 받고 화장을 한 다음에야 저하고 얘기를 나누십니다. 저한테 쓸모없는 엄마라는 인상을 주기 싫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어머니는 충분히 아름답고 건강하다고 말씀드리니까 그제야 안심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신체적 매력에는 나이 제한이 없다

내가 만난 사람들 중에서 가장 매력적이고도 성공한 여성인 메이 로랜드는 인기 작가이자 연설가이며 교육자이기도 하다. 그녀는 정신적, 정서적인 매력을 계발하는 데 평생을 보냈지만 신체적인 매력의 중요성 또한 잘 알고 있다. 그래서 그녀는 틈날 때마다 이렇게 다짐하곤 한다. 

"나는 젊고 강하며 건강하다. 내 몸이 그 사실을 잘 표현해주고 있다."

그녀는 스퀘어 댄스를 하고 파티에 참가하는 등 활발한 여가 활동을 즐기고 있다. 적절한 다이어트와 체조, 신성한 공기 예찬론자이며 베란다에 나가서 실외 수면을 즐기기도 한다. 그래서 실제 나이보다 훨씬 젊어 보이는 그녀는 지금도 적극적인 대외 활동을 펴 나가고 있다. 서부의 어느 목장에서 알게 되었다는 날씬하고 잘생긴 남편도 그녀의 말년에 행복을 더해주고 있다. 두 사람은 여행과 야외 생활을 함께 즐긴다. 

 

플로리다로 강연 여행을 떠났을 때, 남편과 나는 팜비치에 있는 브레이커스 호텔에 잠시 머문 적이 있었다. 저녁 식사를 하던 우리는 식당의 댄스 플로어에서 매력이 넘치는 부부를 보게 되었다. 햇볕에 그을린 황갈색 피부에 아름다운 은발을 한 그들은 원색 의상에 반짝이는 장신구로 멋을 냈는데 80대의 노인들이라고 했다. 남아메리카에서 왔다는 것과 근처에 요트를 정박시켜놓았다는 말을 들을 수 있었다. 댄스 플로어에서 그들은 참으로 낭만적인 춤을 추고 있었다. 음악이 흐르고 높다란 천장 아래 꽃으로 꾸민 아름다운 공간에서 식사를 하고 있던 사람들은, 노부부의 매력에 넋을 잃고 있었다. 신체적인 매력에 나이가 없다는 것은 참으로 근사한 일이 아닌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