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 마인드셋/부의 법칙

당신의 잠재된 매력을 발산하라

by 꿈꾸는 아리 2021. 2. 25.

매력의 중요성

제임스 배리 경은 매력의 중요성에 대해 이렇게 표현했다. 

"매력을 가지고 있다면 다른 것은 아무것도 필요 없다. 가지고 있지 않다면 어떤 것을 가지고 있다 해도 소용없다."

'매력'은 세상의 모든 사람들을 매료시키는 말이다. 예전에 앨라배마 주에 있는 어느 여성 클럽의 오찬 모임에 연설을 하러 갔을 때였다. 유일한 남성 참가자는 나보다 앞서 기조연설을 하는 사람이었다. 그의 차례가 끝나자마자, 클럽 회장은 "얼마나 바쁘신지 잘 압니다. 원하시면 지금 자리를 뜨셔도 되는데요."하고 권했다. 그런데 그 남자한테서 뜻밖의 대답이 나왔다. 

"오, 괜찮습니다. 나도 남아서 매력에 대해 공부를 좀 더 하고 싶어요. 남자들도 거기에 관심이 많답니다."

그 일을 계기로 나는 매력에 대한 연구와 집필에 더욱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문서 분쇄기가 나오지 않은 시절이었다. 매력에 관한 원고를 완성한 뒤 초고를 쓰레기통에 버렸는데, 건물 관리인이 가져가서 좀 읽어봐도 되겠느냐고 물어왔다. 

"저도 매력이란 게 뭔지 좀 알고 싶어서요."

 

최근에 피닉스 컨트리클럽에서 5백여 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매력에 대한 강영 초빙을 받았을 때였다. 강연장에 가보니 일대 소동이 벌어지고 있었다. 참석자들의 남편들까지 찾아와서 아수라장이 되었던 것이다! 예나 지금이나 성별을 가리지 않고 모든 사람들은 '매력적인 사람'이 되고 싶어 한다. 매력이라는 말은 말로는 형언할 수 없는 신비한 힘으로 사람들을 매혹시킨다. 자, 그렇다면 매력 있는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제부터 알아보기로 하자.

 

매력과 부의 관계

'그런데 도대체 매력 하고 부가 무슨 관계가 있다는 거야?'

지금 이런 생각을 하지 않았는가?

확실하게 대답하겠다. 모든 면에서 관계가 있다!

매력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바로 '조화'이기 때문이다. 신체와 마음, 대인 관계, 일터의 분위기 등 모든 분야에서 우리는 조화를 원한다. 조화는 부와 성공을 위해 갖추어야 할 첫 번째 필수 요건이다. 반면 부조화는 부와 성공을 멀리 밀러내고 파괴시켜 버린다. 

 

텍사스에 위치하고 있으며, 은행과 보험, 부동산 개발을 주 업무로 하는 유명 기업의 경영주는 직원 채용 기준에 대해 이렇게 밝혔다. 

"우리는 조화롭고 평화롭게 일할 수 있는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소란하고 부산스러운 사람은 절대 채용하지 않으며 직원들이 서로를 험담하는 것도 주의시키고 있지요. 이렇게 조직 내에서 조화와 평화를 강조함으로써 수백만 달러를 주무르는 탄탄한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 바로 매력은 조화이고 조화는 그대로 부를 끌어들인다. 

 

매력에는 나이 제한이 없다

매거리 윌슨은 저서 [매력]에서 이렇게 말했다. 

"매력이란 특정 연령에 속한 것이 아니다. 늙었거나 젊었거나 모든 사람들이 동경하는 것이다." 

돌아가신 시어머니 폰더 여사가 바로 그것을 증명한 분이다. 처음 뵈었을 때가 60대였고 89세를 일기로 돌아가셨다. 그러나 그 세월 동안에 그분은 진정한 매력이 무엇인지를 가르쳐주었다. 성공학이나 문화 강좌 등을 수강하지는 않았지만, 늘 자신의 의견보다는 상대방의 관심사에 맞춰 대화를 나눌 줄 알았다. 전형적인 남부 출신의 여성답게 예의범절이 깍듯했던 그분은, 미인은 아니었지만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쉽게 잊히지 않는 타입이었다. 또한 젊은 세대들이 당황할 정도로 새롭게 신기한 것에 관심이 많았다. 말년을 질병의 고통 속에서 보내야 했지만 결코 그런 일은 화제로 삼지 않았다. 마지막까지 치어리더처럼 사람들을 유쾌하게 만들어주었던 분이다.

 

그분을 만나기 전에는 왜 주변 사람들이 그분을 그렇게 애정을 담아서 표현하는지 알지 못했다. 그러나 일단 만난 후에는 그 이유를 알 수 있었다. 또 다른 매력적인 인물로는 7세의 어느 노인을 꼽을 수 있다. 어느 추운 날 그분이 입원한 병원에 문병을 가야 했다. 그날따라 스케줄이 꽉 차 있어서 병원에 갔을 때에는 지칠 대로 지쳐 기분까지 침울한 상태였다. 그러나 병실로 들어서자마자 그는 병원에서 있었던 우스꽝스러운 경험들을 하나씩 이야기하기 시작했고, 나는 금세 기분이 좋아지기 시작했다. 병원 문을 나설 무렵에는 세상 꼭대기에 올라선 것처럼 다시 원기를 회복한 상태였다. 그리고 그 매력적인 노인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그는 매 순간순간, 살아 있는 시간을 즐겼다.

 

앞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어느 교사가 10대 학생들에게 익명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그들이 기본적으로 소망하는 것은 여러 가지 관계에 있어서의 '조화'였다. 연령대를 불문하고 모든 사람들이 이렇게 조화를 열망하고 있다. 그러므로 매력은 요람에서 무덤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계발되어야 하는 것이다. 

 

매력은 누구에게나 잠재돼 있다

지금까지 오랜 세월 동안 수천 명의 사람들을 만나보았지만, 진정한 매력을 발산하는 사람이라면 얼마든지 더 만나보고 싶다. 매력이란 대부분 매우 짧은 시간 동안에 드물게 느낄 수 있는 것이지만 매우 오랜 여운을 남긴다. 또 매력은 누구는 가질 수 있고 누구는 가질 수 없는 '특혜'가 아니지만, 보통 사람들은 대부분 그렇게 믿고 있다. 사실 매력이란 모든 사람에게 잠재돼 있으며 발산될 날만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매력은 '미'와도 같아서 그 사람의 눈 속에 드러나게 마련이며 노력한 정도에 따라서 사람들마다 차이가 있다. 내가 연구한 바에 의하면, 우리가 계발하고 표현하고, 누릴 수 있는 매력에는 두 가지 차원이 있다. 첫째는 정신적, 정서적인 매력이고, 두 번째는 신체적인 매력을 말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