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 마인드셋/부의 법칙

끊임없이 인내하고 또 인내하라

by 꿈꾸는 아리 2021. 3. 15.

인내는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이다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자리가 있을 것이라 믿고 취업을 위해 노력했지만 번번이 실패를 겪는 청년이 있었다. 사실 그는 능력과 재능 그리고 매력도 지닌 인물이었다. 취업이 여의치 않자 결국 그는 해군에 입대하기로 결심했는데 그 일이 오히려 그의 인생에 전환점이 돼주었다. 그때부터 성공의 실이 그의 앞에 열린 것이다. 승진을 여러 차례 거듭하더니 나중엔 장교가 되었다. 최근에 그의 상관이 그의 '할 수 있다'는 태도를 칭찬하는 편지를 보내왔다. 그러한 마음가짐이 힘든 업무를 성공적으로 해나가는데 원동력이 되고 있다며, 계속해서 그런 자세로 임무에 임하라는 내용이었다. 

 

인내의 원리를 한마디로 표현한 것이 바로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이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그와는 반대로 쉽게 포기해버리고 마는 '할 수 없다'는 마음가짐으로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그런 마음은 실패를 보장할 뿐이다. 주변의 성공한 사람들을 주의 깊게 관찰해보라. 그런 사람들일수록 실패에 직면해도도 인내하는 태도를 버리지 않았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많은 실패를 겪는다 해도 그들은 목표를 향해 인내하고 결국 원하는 바를 달성해낸다. 

 

인내는 중도 포기나 우유부단이 있을 수 없다. 인내는 대담하고 용감무쌍하며 두려움을 모른다. 성급하게 서두르지 않고 원하는 목표를 향해 노력을 계속한다. 쟁기는 씨앗을 심기 위해 땅을 파 일구는 데 쓰이는 기구이다. 인내는 성공을 가로막는 실패의 마음가짐을 파 일구어 성공의 씨앗을 뿌리내리게 해주는 마음의 쟁기이다. 

 

실패에 무릎 꿇지 말라

사람들은 겉모습에 너무 쉽게 무릎을 꿇는다 조그만 더 인내하면 실패에서 성공으로 상황이 바뀔 수 있는 찰나에 힘없이 백기를 들곤 한다. '인내'라는 말은 '포기하기를 거부한다'는 뜻이다. 나아가 '끈질기고 확고하게 지탱해나간다'는 뜻도 된다. 실의에 빠져서 더 이상 기대할 힘도 남아 있지 않을 때 이렇게 다짐해보자.

"나는 포기하기를 거부한다. 승리가 내 앞에 다가올 때까지 확고하고 끈질기게 버틸 것이다."

실패와 한계의 불모지를, 승리와 부의 마음가짐을 연장으로 하여 끈질기게 일구어내야 하는 것이다. 

 

아버지가 돌아가시기 전의 일이다. 내 오랜 친구가 길에서 우연히 아버지를 만나 내 안부를 물었다고 한다. 작가 겸 목사로 활약하고 있음을 알게 된 친구는 이런 편지를 보내왔다. 

"어릴 때부터 생각하는 게 남다르더니 결국 큰 일을 하는 사람이 되었구나. 대범하게 생각하고 큰 것을 기대한다는 건 정말 중요한 것 같아. 네가 자랑스러워."

부와 성공을 현실로 만들려면, 크게 생각하고 큰 것을 기대하고 끈질기게 노력하면서 조금만 더 인내하면 된다. 어느 광고 문구처럼 "꿈을 좇는 사람만이 꿈을 잡을 수 있는 것이다."

 

실패는 성공의 시작이다

실패는 대개 더 큰 결과를 맺기 위해 준비 중인 성공인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더 큰 결과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고된 실패와 시련을 극복해낼 인내가 필요하다. 몇 년 동안 나는 한 잡지에 글을 기고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날벼락이 떨어졌다. 보내는 원고마다 거절을 당하는 게 아닌가. 글을 쓰기가 싫었고 이제 포기해야 한다는 생각마저 들었다. 그 실망스러운 시기에 나는 끊임없이 솟구치는 좌절감과 맞서 싸워야 했다. 그러나 몇 달 뒤부터 부의 원리를 연구하기 시작했으므로, 결국 가슴 아픈 퇴짜의 경험을 더 큰 소망을 품어야 하다는 신호가 된 셈이다. 그러니까 잡지에 그을 싣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책을 써야 할 때가 온 것이고, 쓰라린 원고 퇴짜는 더 큰 성공을 위한 시작이었다. 물론 비판적을 생각하자고 들면 더 우울한 결론을 내릴 수도 있었다. 

"잡지에 실릴 원고도 퇴짜 맞는 지경인데 책을 써낸 들 어느 출판사가 받아주겠어?"

그러나 부의 사고 습관은 그 반대의 마음가짐을 갖도록 나를 부추겼다. 

"원고가 퇴짜 맞은 건 목표를 더 높이라는 신호일 뿐이야."

만약 잡지사에 내 원고가 계속 받아들여졌다면 다음과 같은 다짐은 결코 하지 못했을 것이다. 

"나는 포기할 것을 거부하겠어. 목표가 현실이 될 때까지 확고하게, 끈질기게 버틸 거야."

실패를 뒤집어보면 성공이라는 말이 있다. 나는 그 말을 진심으로 믿는다! 지속적인 성공은 끈질기게 '포기'를 거부함으로써 가능해진다. 

 

댓글